제목
[보도자료]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시스템 20년 만에 전면 재구축
작성부서
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
등록일
2022/10/17
조회수
3783
작성자
나교영
연락처
063-713-6670
내용

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시스템 20년 만에 전면 재구축


-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4대보험 신고·신청 등 차원 높은 대국민 서비스 제공 -

 

 

□ 국민연금공단(이사장 김태현)은 4대사회보험 포털사이트(www.4insure.or.kr)와 정보연계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한다고 17일 밝혔다.

 

 ○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시스템은 △국민연금공단 △국민건강보험공단 △근로복지공단에 각각 신고했던 4대사회보험 자격신고를 한 곳에서 신고할 수 있도록 2003년부터 운영 중인 시스템이다.

 

 ○ 이번 사업은 노후화된 시스템 교체 및 디지털 신기술 도입을 통해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4대사회보험 전자민원 신고·신청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.

 

□ 공단은 지난 8월 ㈜엔디에스 컨소시엄을 사업자로 선정한 데 이어 이달 13일 사업 착수보고회, 17일 개발 사무실 개소를 통해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갔다. 새 시스템은 2023년 11월 오픈예정이다.

 

 ○ 새로운 시스템은 종전에 포털에서만 가능했던 증명서 발급과 일부 민원신고를 모바일에서 가능하도록 지원하고, 간편인증은 행정안전부 공공누리집과 연계해 5종에서 11종*으로 확대한다.
       * 카카오, 네이버, 페이코, 통신사PASS, 삼성PASS, KB국민은행, 신한은행, 하나은행, 토스, 뱅크샐러드, 드림인증(총 11종)

 

 ○ 또한, 노후 장비를 교체해 급증하는 정보연계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시스템 자원을 확보하고,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를 구축해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환경을 조성한다.

 

 ○ 관리 측면으로는 데이터베이스, 개인정보보호 등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하고, 통합 데이터 관리로 업무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인다.

 

□ 4대사회보험 업무 특성상 국민 경제활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, 어느 곳과도 연계할 수 있는 표준형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해 정부24 등 다양한 공공기관 행정 서비스와 직접 정보 연계를 통한 수준 높은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.

 

□ 김정학 연금이사는 “본 사업을 통해 정보 연계 선두기관으로서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의 역할을 재정립하고, 국정과제인 ’디지털 플랫폼 정부‘에 걸맞은 시스템을 구축해 국민 편의 증진에 앞장서겠다”고 밝혔다. 

첨부
20221017_보도자료_4대보험정보연계시스템 20년만에 전면 재구축_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.hw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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