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민연금공단에서는 환경보호 등 사회적 가치에 기여 및 모바일 이용자 확대라는 서비스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가입내역안내서 등 일부 안내문을 종이우편 대신 모바일로 발송하는 대국민 맞춤형 안내 서비스, [모바일 전자문서]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
서비스 개요

신청방법

인터넷, 방문, 우편, 전화, 팩스

처리절차

즉시

서비스 상세

국민연금공단 [모바일 전자문서 서비스] 란?

전자문서를 네이버, 카카오 인증톡, MMS, KB국민은행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본인확인 후 열람가능.
전자문서 메시지 수신하여 열람할 경우 최초 1번 공인전자주소 생성 등 동의를 받게 되며, 종이문서와 동일한 법적효력을 지님.

  • 네이버 전자문서

    암호화된 개인식별값(CI) 연계정보를 매핑하여 네이버로 발송하는 서비스
    네이버 계정 실명인증 고객에게만 발송
    네이버 앱 설치 및 본인인증 후 세부 통지정보 열람 가능

    동일인이 다회선자인 경우 전체 발송

  • 카카오 인증톡

    암호화된 개인식별값(CI) 연계정보를 매핑하여 카카오톡으로 발송하는 서비스
    카카오톡 인증서로 ‘카카오 본인확인’ 이용 고객에게만 발송
    카카오 인증 후 세부 통지정보 열람 가능

    최종 본인확인 이용 핸드폰으로 발송

  • MMS 문자

    이동통신사 전화번호를 활용하여 핸드폰 문자(MMS)로 발송하는 서비스
    핸드폰 문자에서 본인확인 후 세부 통지정보 열람 가능

    동일인이 통신사별 다회선자인 경우 KT→LGU+→SKT 순서로 1개 핸드폰 발송

    동일인 명의로 하나의 통신사에 여러 번호가 가입된 경우 발송되지 않음

    동일인 명의로 하나의 통신사에 여러 번호가 가입된 경우 희망하는 번호 등록 또는 해제 가능

  • KB은행 전자문서

    암호화된 개인식별값(CI) 연계정보를 매핑하여 은행 앱으로 발송하는 서비스
    은행 인터넷뱅킹 가입한 앱 이용 고객에게만 발송
    은행 앱에서 본인확인 후 세부 통지정보 열람 가능

    동일인이 다회선자인 경우 앱이 설치된 전체 핸드폰으로 발송

  • 다수 채널 발송

    안내문 종류별로 상이하게 다수 채널이 발송될 수 있음

    네이버 전자문서, 카카오 인증톡, MMS문자, KB국민은행 (미열람 시 다수 채널 발송될 수 있음)

유의사항
  • ‘네이버 전자문서’, ‘카카오 인증톡’, ‘MMS문자’, 'KB국민은행'중 신청한 경우, 우편안내문 발송은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.
  • 모바일 전자문서로 전환되지 않은 안내문의 경우는 모바일 전자문서 선택에 관계없이 종이우편으로 발송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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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민연금 고객센터 (1355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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